본문 바로가기
美...아름다울/몸관리

비만 원인! 꼭 알아야 다이어트 성공한다.

by 미휴 2011. 5. 23.

시대에 따라 미의 기준이 달라지면서 요즘의 미의 기준이 인기 연예인들을 보고 다들 너무 마른 체형을 따라하는 것 같아 무리한 다이어트로 몸을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될 사람들이 자신의 몸이 살이 쪘다고 생각하고 무리한 다이어트를 한다면 몸의 상태는 치명적으로 나빠질 것입니다. 또한 멋진 몸매를 만들기 위한 다이어트가 가슴이나 엉덩이 같은 빠지지 않아야할 부분이 빠진다면 이건 정말 잘 못된 일 아닐까요^^ 이 생각하니까 웃음이 ~ 죄송!
S라인이 아닌 정말 꽉 마른 체형의 일자 라인이 된다면 다이어트를 안하니만 못하는 경우가 됩니다. 이런 경우를 막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기 전 기본적으로 꼭 자신의 비만원인 및 비만정도를 알아보고 자신의 체질에 맡는 다이어트를 해야 건강하게 멋진 몸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전 알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 비만이란 무엇인가?
비만의 원인과 유형
비만의 진단: 자기 비만도 측정 방법



비만이란 무엇인가?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승리한다는 말처럼 먼저 비만의 개념부터 정확히 이해해야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해서 비만한 것이 아닙니다.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라고 정의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체지방률이 20~25%이면 정상이고 25~35%이면 과체중, 30~40%이면 비만, 40%이상이면 과비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남성은 체지방률이 15~20%이면 정상이고, 20~25%이면 과체중, 25%~30%이면 비만, 35%이상이면 과비만입니다.

이와 같이 비만이란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도 역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체내의 지방을 줄이는 것이 다이어트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지방이 줄게 되면 당연히 체중이 줄여들게 되지만 특히 남자의 경우 근력운동을 열심히 한다면 근육량이 늘어 체중이 더 늘어 날 수도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



자신의 비만의 원인과 유형을 알아야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만은 섭취 에너지가 소비에너지의 양보다 많아서 쓰고 남은 에너지가 체지방화 하여 피하조직에 저장되어 체중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1) 유전적인 원인

비만세포를 가진 부모에게서 태아난 아이는 그 세포를 그대로 받아 비만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물론 본인의 습관등의 환경적인 영향으로 살찌는 체질로 변화하지만 물만 먹어도 찐다는 사람은 특히 자신의 체질을 변화시켜야 태어날 아이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적어지게 됩니다. 살 찌는 체질은 반드시 본인의 환경적인 부분에서 내가 살찐 행동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생각 하시고 본인 점검이 필요하겠죠^^

2) 잘못된 식생활 습관

과식과 부적절한 식사는 소비하고 남은 칼로리가 지방으로 축적되는 비만의 가장 많은 원인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인공조미료가 가미된 식품과 각종 인스턴트 식품, 화학물질이 포함된 음식섭취와 과도한 회식문화는 음주는 비만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또한 소금의 과다 섭취는 몸속에 독소가 쌓이게 하는 주요원인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비만의 주요원인도 됩니다. 소금은 수렴하는 작용이 있어 인체에 염분이 증가하면 각종 노폐물이 체외로 빠져 나가지 못하게 하여 몸을 오염시키는 주범이 됩니다.
적은 량이라도 하루 3끼는 꼭꼭 챙기고 폭식이나 짠 음식을 피해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겠죠^^ 저도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해서 큰일 이지만 줄여야 겠어요^^
다 아는 사실이지만 실천이 참 어렵습니다. 다이어트는 생활습관을 바꾸는 꾸준함이 성공의 비결이란 걸 다시한번 강조하게 되네요...

3) 호르몬 조절 불균형

전문적인 내용을 찾아 보았는데요 호르몬 조절에 불균형 때문에 몸이 비대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성에서 분비되는 티록신 호르몬은 세포대사에 관여하는데요 소량일 경우 세포대사가 느려져서 체내에 지방이 축적될 수도 있고 부신 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과 노르아드레날린은 신체를 긴장시키고 근육을 굳게 만들어 혈액순환장애 등 각종 신진대사가 저하됨으로써 비만을 일으키게 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평상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음주보다 스트레스가 비만의 더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의 자세한 부분은 밑의 포스트를 따로 한번 보세요~^^

관련포스트 ==> 남성비만의 원인은 음주보다 스트레스가 더 큰 문제

 

 

아무리 노력해도 정말 꾸준히 하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는 분들은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운동부족

운동부족은 에너지의 소비측면에서 세포의 활성화를 저해시키고 지방분해능력을 감소시켜 비만의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해 육체적인 노동이 줄어들어 운동부족현상은 평생시 생활에서 반드시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평생시 자신의 운동량을 생각하고 간단한 산책이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 보다 계단을 이용하는 등 생활속에서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네요

 

열심히 운동 중이신데 살이 잘안빠지시는 분이 있으시면 운동전 마시는 음료로 운동을 통한 기초대사량를 증대 시키고 운동시 에너시 생성에 필요한 나이아신 함유로 에너지 생성 효율을 증대시켜  다이어트 운동 효과를 120% 높여주는 "팻다운"!! 제일제당에서 운영하는 CJ온마트[링크]에서 50%할인 가격에 쿠폰할인 하고 있어 알려드려요 ~ 운동을 통해 살을 빼고 계신분에게 딱 맡는 것 같아 추천해요^^


비만의 유형

 


 

비만의 유형은 인터넷 비만 전문쪽 자료들을 한번 살펴 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유형들이 있지만 몇가지만 살펴 본다면...

1. 전신비만
소화장애, 스트레스, 운동부족, 질병 등 그 원인이 다양하여 본인의 체질과 생활 습관 등에서 그 원인을 찾고
체계적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2. 하체비만
운동부족, 변비, 생리불순 등으로 인한 노폐물 축적 등이 그 원인이며 주로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3. 복부비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못하고 폭식을 자주 하거나 굶는 다거나 혹은 과식이 이유가 되는 경우가 많고 주로 남성들에게 나타난다.

4. 산후비만
임신중의 영양과잉, 출산후 신체 활동의 감소, 성급한 재 임신, 산후 우울증 등에 의한 비만으로 난산의 우려가 있고 태아를 비만체질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5. 소아비만
보통 유아기에서 사춘기까지의 비만으로 키에 비해 몸무게가 20% 이상 많이 나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소아비만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큽니다.

6. 20대 여성의 비만
20대 젊은 여성은 자신의 몸매에 관심이 높은 시기입니다. 젊은 여성 중에는 표준체중 범위나 그 이하의 체중을 유지 하면서도 자신은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때 체성분분석기로 측정해보면 실제로 비만하게 나오는 경우를 흔이 볼수있습니다.
                                                                                           
[출처] 울산엔비클리닉에서 말하는 비만의유형

이처럼 비만의 유형들도 유전적인 요인과 본인의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것이 대부분이란 결론이 나옵니다. 결국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실행하게 되지만 포기하게 되는 근본원인은 인간 본능인 식욕의 억제를 못하고 꾸준한 운동과 식생활습관의 변화를 위한 노력이 제일 힘든 부분입니다.
강한 추진력이 없으신 분이라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관리 받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믿을 만한 전문가라야 하겠죠? 큰 회사나 누구나 알고 믿을 만한 곳에서 상담해 보시길 바랍니다. 

 

비만의 진단: 자기 비만도 측정 방법





비만을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몇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비만의 정도를 한번 계산해 보세요^^

1)표준 체중 계산법
남자:(신장-100)X 0.9
여자:(신장-105)X 0.9

2)비만도
위의 계산한 표준체중를 바탕으로

비만도 = (실제체중 - 표준체중)/ 표준체중 X 100

으로 계산합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나 표중체중의 10%이내를 정상으로, 10% 이상이면 과체중, 20%이상이면 비만으로 보면 됩니다.

3)신체질량지수 계산법

신체질량지수 (BMI) = 체중/ 신장의 제곱

 

비만정도

체질량 지수

관련질병의 발병률

저체중

20미만

 

정상체중

20~24

 

과체중(경도비만)

25~30

발병률 증가

비만

30~34

매우높음

30~39

위험수위

신체질량을 계산하여 위의 표에 대입해보면 자신의 비만정도를 알수 있습니다.

4)복부비만도 측정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많고, 중년이후에 더욱많이 나타나는 복부 비만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합병증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측정방법 = 허리둘레 / 엉덩이둘레

이 수치가 남성은 0.9, 여성은 0.8 이상이면 복부비만으로 판정됩니다. 그러나 성인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이 방법 보다 허리둘레를 측정하여 복부비만을 판정하는데 남자는 90cm(35인치)가 넘으면 비만이라 보면 됩니다.

이러한 추정 계산들 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가까운 병원이나 헬스장에 가시면 체지방 측정장비를 활용하여 신체내의 지방량, 근육량, 수분량 등을 간단하게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 전 알아야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가 가진 비만의 정도라든지 자신의 체질등을 먼저 알고 다이어트에 도전 한다면 반드시 살과의 전쟁에서 이길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한번 정도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그에 따른 처방을 받아 보는 것도 참 좋은 거라 생각됩니다.
이 글을 정리하다 보니 저도 많은 것을 깨닫게 되네요 ~ 먼저 나부터 점검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되겠고 무슨일이든 만사가 형통하려면 건강이 마인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글을 보시고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또 노력 중인 분들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파이팅하셔서 꼭 몸짱이 되시길 바랍니다. 미휴의 다이어트 포스팅을 계속 됩니다.~~고고!!

정말 꾸준히 노력해도 성과가 없으시다면 자신에 체질과 비만성향를 체크해 보시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요요현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무료상담해 보세요^^

<밤 과 낮 체지방을 빼는 법이 다르다? 개별 체질 1:1 맞춤감량 컨설팅 무료상담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