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美...아름다울/몸관리

살이 안찌는 체질로 변화시키는 건강 다이어트 방법

by 미휴 2011. 5. 19.

대부분 자신의 방법으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단기간에 살을 빼려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신의 몸은 자신이 더 잘 안다는 생각으로 다이어트의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해 무조건 굶게 되면 순간적으로는 다이어트가 된다고 하더라도 건강을 해치고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화되며 요요현상으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25일 방송된 KBS2 '연예가중계 - 게릴라 데이트'에 출연한 ‘비’는 "최근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병원 의사 소견에서 몸 연령대가 40대가 나왔다"며 "운동을 그렇게 열심히 했지만 무리했고, 다이어트와 과로로 몸이 상했다"고 말했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한 ‘비’도 무리한 운동으로 몸을 상할 수 있는데 일반인이 몸짱의 욕심으로 단기간의 무리한 운동은 노동이 될 수 있고 몸을 더 상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름철 몸짱이 되려면 겨울철인 지금부터 장기간의 계획을 세우고 꾸준한 운동과 식사조절로 살이 안찌는 체질로 변화시켜 주는 것이 요요현상 없이 건강하고 멋진 몸짱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도움되는 글 ==>  비만 원인! 꼭 알아야 다이어트 성공한다.
                                      최적의 다이어트 시기는 겨울! 지금입니다.

   

자신의 체질 파악


살 안찌는 체질로 변화시키고 다이어트 효과를 보는 방법은 근본적으로 본인의 체질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체질을 파악한 이후 체질에 맞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으로 건강하고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실시해 주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전 알아야할 간단한 상식 중 자기 몸의 체중과 체지방, 근육량 등이 어떻게 되는지부터 알아야 자기 몸에 맞는 체중이 얼마나 되고 얼마의 체지방을 조절해야하며 근육량을 늘일 것인가를 알아 보는 것이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가까운 비만 클리닉이나 헬스장에 가면 간단하게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그것도 힘드시다면 자신의 체중과 신장으로 알아보는 BMI 다이어트의 공식이 있습니다. BMI를 구하는 공식은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키가160cm에 체중이 60Kg이라면 60/(1.6 X1.6) = 23.44라는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WHO에서는 백인과 아시아인을 따로 구분해서 기준 수치를 제시했으며 아시아 사람들인 경우 더 큰 비만으로 인한 질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아시아인을 기준으로 정상 BMI 수치는 18에서 23(서양인은 25)으로, 23을 넘어가면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수치이고 18 미만인 사람은 체중을 좀 더 늘려야 합니다.

살 안찌는 체질로 변화하는 방법


살 안찌는 체질로 바뀌려면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의 양을 늘려 주어야 합니다. 근육의 양이 늘어나게 되면 기초 대사량이 늘어나게 되며 같은 양을 먹게 되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근육의 양을 늘리려면 근력운동을 실시하도록 해야 합니다. 헬스장에서 체계적인 근력운동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겠지만 점심기간이나 휴식시간을 이용해서 팔굽혀펴기, 앉았다 일어나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으로 근력을 키울 수도 있고 의자에 앉아 다리 들기, 책들기(팔운동) 등으로 하루에 몇 세트씩 자신에 맡은 운동 계획을 세우고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게 자주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단기간에 체중이 감량되는 것은 지방이 분해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몸속의 수분이 빠져나간 경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이어트의 근본 목적은 불필요한 체지방을 줄이고 인체의 대사기능을 정상적으로 하여 주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서 제일 참기 힘든 것이 식사조절입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하루의 식사량은 평소보다 5%정도 줄이고 점차적으로 20%에서 30%정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량이 많은 사람들은 위가 그만큼 늘어나 있기 때문에 식사량을 한 번에 확 줄이면 배고픔을 참기 힘듭니다. 위는 평소 식사량에 따라 크기가 조절 되므로 천천히 식사량을 조절하고 식사를 할 때는 꼭꼭 씹어서 천천히 드시게 되면 포만감이 커지고 저녁을 소식하는 원칙만 지켜도 1개월에 2~3킬로 이상은 충분히 감량 가능합니다. 또한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다이어트와 피부관리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무엇이든 급격히 변화하는 것은 부작용이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을 변화시키는 것도 절대 급격히 되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한 노력과 인내가 있어야 건강한 체질로 변화되고 멋진 몸짱이 될 것입니다.

                           
요요현상 방지와 다이어트 빠른 효과 방법

다이어트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해 무조건 적게 먹게 되면 순간적으로는 다이어트가 된다고 하더라도 곧 요요현상 겪게 되면서 원래의 체중으로 곧 돌아가게 됩니다. 무조건 굶거나 적게 먹게 된다면 우리의 몸은 에너지를 비축해 두려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조금만 먹게 되어도 남은 에너지를 지방으로 전환해서 저장하게 되어 지방이 늘어나고 체중이 불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지방을 줄지 않고 급속히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현상이 발생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너무 짧은 일주일 정도의 기간에 다이어트의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상당한 무리가 따르므로 평상시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엘레베이터를 타지않고 계단을 이용하거나 짧은 거리는 되도록 걸어 다니도록 하며 매일 아침 규칙적으로 일찍 일어나서 빨리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점심과 저녁시간대의 폭식을 막는 좋은 습관입니다.
다이어트 빠른효과를 보는 방법은 지방을 줄여야 하는데 지방을 줄이기 위한 운동으로는 빠르게 걷기나 자전거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으며 1회 2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을 줄여 주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식사습관도 중요합니다. 영양가는 높고 칼로리는 낮은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도록 해야 하며 인스턴트식품이나 육류 보다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과일과 야채, 고단백질 저칼로리의 제철 생선류나 어패류를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실시 할때는 먼저 자신의 비만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식이요법과 운동방법에 따른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다이어트 방법에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자기만의 방법으로 그 동안 다이어트에 실패를 경험하셨다면 아래 추천 링크를 통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이어트 전 꼭 체크해야할 체중 감량 체크 및 체질 분석 테스트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