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美...아름다울/몸관리

최적의 다이어트 시기는 겨울! 지금입니다.

by 미휴 2010. 12. 29.

대부분의 사람들이 겨울에 살이 더 찐다고 생각합니다. 겨울에는 활동량이 감소하고 많이 먹게 하는 요인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체중 증가의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하지만 사실 겨울철은 어느 계절보다 더 쉽게 체중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계절입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 소비의 70%를 담당하는 것이 ‘기초대사량’입니다. 몸의 모든 장기와 세포들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몸은 항상 36.5도의 체온을 유지하려 합니다. 이런 체온유지를 위해 추운 겨울에는 인체 기초대사량이 증가해서 다른 때보다 에너지 소비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울철 신진대사율이 여름보다 10%이상 증가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섭취칼로리와 소비칼로리를 이전 상태대로 유지하기만 하면 겨울 동안 별 노력 없이 매일 남성 121kcal, 여성 70kcal를 더 소비할 수 있어 체중감량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전 알아야할 사항 ==> 비만 원인! 꼭 알아야 다이어트 성공한다.
                                           살이 안찌는 체질로 변화시키는 건강 다이어트 방법

겨울에 살이 더 찌게 되는 요인




▷ 춥고 빨리 어두워져서 몸의 활동량이 감소하고 게을러지기 쉽습니다.

낮이 짧아지고 금방 어두어지기 때문에 귀가 시간이 빨라지고 추워진 날씨 때문에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뜻한 아랫목으로 숨다 보면 졸음이 오고 자연적 잠이 많아지고 쉬는 날이면 하루종일 리모컨을 붙들고 뒹굴거리기 쉬워지고 운동를 꾸준히 하던 사람도 추위 탓에 운동하러 나가기를 꺼리게 됩니다. 이와같이 외부에 있을 때보다 줄어드는 활동 정도는 칼로리 소모율를 낮추어 결국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 추운날씨에는 식사량 늘리는 따뜻한 음식을 찾게 됩니다.
생리학적으로 겨울에는 추운 날씨에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피하지방이 두꺼워지려는 성향이 강하게 됩니다. 그래서 몸은 칼로리가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식욕이 더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겨울철 메뉴에는 따뜻한 국물 음식인 찌개, 국, 전골 등과 같은 대부분 짠 음식을 많이 찾게 됩니다. 이런 짠 음식은 밥 양의 증가로 식사량이 많아지고 겨울철 간식 메뉴도 호빵, 호떡, 풀빵 등 칼로리를 무시할 수 없는 음식들의 유혹으로 많은 칼로리 섭취와 활동량의 감소로 남은 칼로리들이 지방으로 축적되게 되는 것입니다.

▷ 과식과 음주로 살찌기 좋은 연말 연시의 잦은 모임
망년회와 신년회 등의 모임은 음식과 술의 유혹을 벗어나기 힘들어 집니다. 잦은 모임으로 술과 음식을 과다하게 먹게되고 식습관의 리듬이 깨어지기 쉽고 고칼로리의 안주와 술은 다른 음식의 대사까지 방해하기 때문에 술과 기름진 식사를 함께 한다면 겨울철 살이 찌는 최고의 원인입니다.

▷ 긴장감를 떨어뜨리는 두꺼운 겨울 옷
두꺼운 스웨터, 코드, 패딩 등 대부분의 겨울옷은 몸 전체를 덮어 살찐 티가 나지 않습니다. 몸매가 노출 되는 계절에 비해 조금 나온 배, 조금 처진 엉덩이 등도 옷으로 커버가 가능하니 체중조절과 몸매관리에 덜 신경 쓰게 되고 긴장감이 풀어지는 계절이라 겨울에 방심하면 금새 살이 찔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겨울철 조금만 노력하면 다이어트 최적의 시기

 


겨울 철에는 몸이 에너지를 태우려하는 성향을 가지는 시기 이기 때문에 생리학적으로 대사율이 높아져 살이 빠질 좋은 기회이지만 위의 내용처럼 겨울철 생활 환경적인 요인으로 살이 찌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평소 다른 계절에 생활습관만 유지해 준다면 아니 조금만 더 활동량를 높이고 식습관에 주의 한다면 다이어트에 날개를 달 수 있는시기가 겨울일 것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의 요인들을 제거하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방법은 알아도 실천하기가 제일 힘든 것 아니겠습니까? 모든 일이 그렇듯이 굳은 의지와 다짐이 필요하겠지요^^

▷ 게으른 자신을 이기고 짧은 시간이라도 생활 속에서 부지런히 움직여 활동량을 증가 시켜야 합니다. 고혈압과 뇌졸증 등의 위험 때문에 추운 날씨에 외출하는 것이 힘든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기회가 될 때마다 밖에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에 가볍게 15-30분 정도 산책하거나, 가까운 거리는 걸어감으로써 활동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걷고 싶어도 너무 춥고 길까지 미끄럽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나 웨이트 트레이닝을 매일 20분 정도 지속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 없는 건강한 삶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겨울철 운동은 특히 체중 관리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어 감기나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열심히 운동 중이신데 살이 잘안빠지시는 분이 있으시면 운동전 마시는 음료로 운동을 통한 기초대사량를 증대 시키고 운동시 에너시 생성에 필요한 나이아신 함유로 에너지 생성 효율을 증대시켜  다이어트 운동 효과를 120% 높여주는 "팻다운"!! 제일제당에서 운영하는 CJ온마트[링크]에서 50%할인 가격에 쿠폰할인 하고 있어 알려드려요 ~ 운동을 통해 살을 빼고 계신분에게 딱 맡는 것 같아 추천해요^^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 따뜻한 국물 음식이 생각 날때는 짜지 않은 북어국, 콩나물국, 미역국 등으로 따뜻한 간식이 먹고 싶을 때는 차라리 대추차, 녹차와 같은 차 종류로 대체하면 겨울에 불 필요하게 추가로 섭취하게 되는 칼로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이 마르기 쉬운 계절이므로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촉진 시켜 몸의 노폐물 배출이 좋아지고 신진대사을 원활히 하여 지방분해에 도움을 되며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 잦은 연말 연시 모임을 가기 전 미리 조금의 음식을 먹고 나가면 칼로리 조절이 쉬워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뉴선정을 조금 매운 음식으로 하면 칼로리 소모율이 늘어납니다.

▷ 조금 얇은 옷을 입으면 지방이 더 많이 분해가 됩니다. 우리몸은 인체의 외부 온도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몸을 둘러싸고 있는 공기가 차가울수록 체온유지를 위해 더욱 왕성한 신진대사를 하여 덤으로 생긴 칼로리가 소모되고 그 결과 지방이 분해 됩니다.

다이어트는 겨울에 시작해서 그 열매를 여름에 얻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율이 높은 겨울에 체중감량에 성공해서 여름에 날씬한 몸매를 드러내 그 성공의 쾌감을 맛보라는 뜻이겠지요.
겨울철 추위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 된다면 실내운동으로 극복하고 잦은 연말연시모임의 과식을 피하고 겨울철에 옷으로 가릴 수 있다하여 방심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생활적인 요인을 극복한다면 겨울시기는 휠씬 여유롭게 체중조절과 몸매관리를 할 수 있고 그만큼 효과도 배가 될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최적의 시기는 겨울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명심한다면, 겨울철 추운 바람도 에너지 소비율을 높여 그 동안 고민하던 살을 태워주는 고마운 바람처럼 느낄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실시 할때는 먼저 자신의 비만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식이요법과 운동방법에 따른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다이어트 방법에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이어트로 심각하게 고민하신다면 요요현상 없이 굶지 않는 한방다이어트!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신의 체질에 맞는 맞춤형 관리로 유명한 한방다이어트 무료상담 - 링크>


이글은 믹시 메인에 선정된 글입니다.^^